인제니움학부대학

    대학소개

    배경

    • 20세기 지식정보사회의 대두와 함께 과학기술과 인문가치, 예술과 기술, 과학의 융합적 발전을 추구하는 현실에 대응하기 위한 대학 교육의 필요성
    •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는 특정 문제해결을 위해 특정한 관점을 가진 인재가 아니라 멀티플 포킹(multifle forking)과 복합 관점을 갖춘 신인류적 다빈치 인재들이라는 점에서 교양 교육의 강조
    • 1934년 조선무선강습소의 전신인 본교는 국내최초로 전자공과대학을 설립한 전공 특화형 대학으로 이해되고 있고, 이러한 본교의 태생적 정체성은 종합대학교로서의 광운대학교가 강조해야 할 강점 중의 하나이며 동시에 이러한 역사적 정체성은 자본의 투자나 높은 평가지표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소중한 가치

    인제니움의 가치

    • 인제니움 학부대학은 본교의 태생적이며 역사적 정체성을 견지하면서 동시에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교양교육의 근본적 가치인 과학기술의 선도, 인문과 예술적 통찰력을 하나의 개념으로 선취할 수 있는 함축적 의미
    • 인제니움의 교육은 공학적 지식으로 추동推動되지만 그것만 가지고는 완성될 수 없으며, 동시에 인문적 지식을 통해서 견인牽引되지만 결코 공학적 지식이 없으면 현실화될 수 없는 총체적인 종합의 능력
    • 인제니움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첫째 제 학문에 대한 균형적 이해에 제공해야 하며 둘째, 이를 기반으로 전공교육과의 소통적 관계로 견인할 수 있는 교양교육을 통해서 가능
    • 인제니움 칼리지를 통해 본교의 교양교육은 태생적이며 역사적인 전공특화 대학의 정체성을 견지하면서 미래의 혁신적 가치를 지향

    인제니움의 어원

    • 14세기, 르네상스 시기에는 천재(genious)와 재능(ingegno)의 두 가지 의미로 이해되며 이때의 천재적인 재능은 신과 같은 초월적 힘을 의미
    • 17세기 이후, 과학의 발전과 함께 이제 천재의 의미는 과거의 신적인 능력이 아니라 자신이 만든 새로운 규칙을 세상에 제시함으로써 보다 나은 미래를 이끄는 인간적 능력을 의미
    • 또한 이 재능은 논리적 분석력뿐 아니라 상상력, 감성, 감각적 능력의 총체를 의미
    • 18세기 이후(1771년, 영국의 J. 스미튼) 인제니움(Ingenium)은 엔지니어(Engineer)의 어원으로서 시민기술자로 사용
    • ‘시민’기술자란 자신이 발명한 과학기술의 지식을 사회 전체의 안녕과 복지를 위해 사용해야 한다는 윤리적 함축이 내포
    • 인제니움은 18세기 이후 Engineer인 공학의 어원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는 창조적 가치와 상상력, 예술적 감수성을 기반으로 사회의 복지와 안녕에 이바지했던 시대의 혁신가들의 역량을 지칭