과목 영역 | 난이도 | 구분 | 학점 | 교과목명 | 비 고 |
---|---|---|---|---|---|
필수 교양 | 1 | 교필 | 1 | 광운인되기 | 2016학번부터 전체교양필수 |
필수 교양 | 1 | 교필 | 3 | 영어회화 | 2019학년도부터 필수 해제 |
영어 | 1 | 교필 | 3 | 대학영어 | 2019학번부터 전체교양필수 |
정보 | 1 | 교필 | 3 | 인공지능과컴퓨팅사고/C프로그래밍응용 | 2017학번부터 전체교양필수 |
1 | 교필 | 3 | 프로그래밍기초/C프로그래밍 | ||
융합적사고와글쓰기 (구.언어와표현) |
1 | 교필 | 3 | 융합적사고와글쓰기 | 2020학번부터 전체교양필수 |
- 참빛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참사람역량(Veritas Competences, V역량)과 빛사람역량(Lux Competences, L역량)의 2가지 역량군으로 구분하고, 각 역량 영역에서 3개의 핵심역량을 정의함
- V (Veritas-Competences) : 지적탐구, 글로벌 리더십, 자기관리 및 개발 역량
- L (Lux-Competences) : 창의융합, 공존·공감, 미래도전지향 역량
VL역량 | 역량정의 | ||
---|---|---|---|
V역량 (참사람역량) Veritas Competences |
V1. 지적탐구역량 | 논리적사고력 | 지적호기심을 바탕으로 전공 및 교양지식을 학습하기 위해 논리적으로 사고하여 정보를 습득, 분석함으로써 민첩하고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 |
학습민첩성 | |||
정보분석 및 해석 | |||
지적 호기심 | |||
V2. 글로벌리더십역량 | 문화적 감수성 | 세계수준을 지향하여 문화적 감수성과 외국어로 능숙하게 소통하며, 타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여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능력 | |
글로벌 언어능력 | |||
다문화 포용력 | |||
세계수준지향 | |||
V3. 자기관리 및 개발역량 | 자기성찰 | 자아에 대한 깊이있는 성찰을 바탕으로 명확한 의사표현 및 소통을 통해 원만한 사회관계를 형성하며, 자기주도적인 실천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능력 | |
의사표현 및 소통 | |||
대인관계관리 | |||
자기주도실천 | |||
L역량 (빛사람역량) Lux Competences |
L1. 창의융합역량 | 트렌드 분석 및 이해 | 학문의 경계를 넘어 새로운 지식을 편견없이 받아들이고, 전체적인 관점에서 문제를 이해하여, 판단하여 창의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 |
종합적 판단력 | |||
실용적 문제해결 | |||
사고의 유연성 | |||
L2. 공존·공감역량 | 타인존중 | 타인의 입장과 가치관을 존중하고, 협력하는 자세로 사회갈등을 해결하고, 성숙된 시민의식과 윤리적 가치관을 통해 조직과 사회에 헌신할 수 있는 능력 | |
협력 | |||
사회적책임감 | |||
시민의식 | |||
L3. 미래도전지향역량 | 변화추구의지 | 비전을 향한 열정과 끈기를 바탕으로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, 도전적인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여 미래에 필요한 기술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 | |
도전적 목표설정 | |||
미래기술활용 | |||
열정 및 끈기 |
- 각 영역별, 교과목별로 대표하는 참빛핵심역량(VL역량)이 지정되어있습니다. 각 교과목이 대표하는 참빛핵심역량을 고려하여 수강신청 하시기 바랍니다.
단위계열 | 100단위 | 200단위 | 300단위 | 400단위 |
---|---|---|---|---|
과학과기술 |
컴퓨터활용(L1) 기초C프로그래밍(L1) 사진편집기술(V1) 생명과기술(V1) 파이썬프로그래밍기초(V1) 공학교양세미나(L1) 나노과학의세계(V1) 생활속의과학(V1) 자연교양세미나(L3) 공학과디자인(L1) 상상공학과표현(V1) 생활속의생명과학(V1) 빅데이터의이해(L3) 인공지능의이해(L3) 블록체인의이해(L3) |
자연과학사(V1) 환경과생태(L1) 인터넷활용(L1) 공학교양심화세미나(L2) 자연교양심화세미나(L1) 모바일프로그래밍기초(V1) 실감미디어의이해(L1) 디지털사운드제작(V1) 수학과철학의대화(L1) 패러독스와논리(L3) 신기술과미래사회(L1) |
산업화와환경오염(V2) 미디어아트(L3) 디지털사회를위한데이터분석(V2) 정보사회와수학(V1) |
예술과과학의융합(L1) |
인간과철학 |
과학철학의이해(L3) 심층탐구인간과세계의이해(V3) 언어의이해(L2) 인간존재의이해(L2) 동양의역사(V1) 나의역사(V3) 영화로읽는문학(V3) 동서양신화읽기와변용(V2) 현대사회와윤리(L2) 세계화시대의역사보기(V2) 유럽의과거와현재(V1) 인문교양세미나(L2) 과학기술윤리(L3) 철학적사유로의초대(V3) 논리적으로사고하기(L3) |
인물로본서양사(V3) 한국근현대사(L2) 예술철학으로의초대(L1) 동아시아국제관계사(V2) 한국명작의이해(L1) 동아시아문학과사회(V2) 미국의과거와현재(V3) 동북아근현대사(V2) 인물로본한국사(L3) 인문교양심화세미나(L3) 인물로본동양사(V3) 세계도시문명사(V1) 공감적소통연구(L2) 자아의이해와문학치료(L1) 미디어로읽는영어의역사(V1) 현대사회의생명과신체(L3) 과학기술시대의생명과신체(L3) 글로벌시대의종교와문화(V2) 교과서밖의심리학(V3) |
현대사상의이해(L1) 자본주의역사(V1) 예술작품속의동양사상(V1) 뉴미디어와이미지의활용(L1) 한국과학기술문명사(L3) 우리시대의삶과문학(L2) 르네상스문화와과학(V1) 문예작품으로읽는서양문명사(V2) 역사속의수학(V1) |
과학기술의멀티미디어적상상력(L1) |
사회와경제 |
법과생활(V3) 생활속의경제(V1) 한국사회의이해(V2) 인간심리의이해(L2) 세계경제의이해(V2) 사회봉사1,2(L2) 성과심리학(L2) 사회학의이해(V2) 사회과학교양세미나(L3) 생활속의회계와세무(V1) 정치와현대사회(V2) 기술경영과마케팅(L1) 생활속의지식재산권(L1) 사회속의언어생활(L2) 글로벌시대의쟁점과현안(V2) |
국가와행정(V1) 법과경제(V1) 조직과리더쉽(V3) 법과정치(L1) 현대사회와인권(V3) 사회과학교양심화세미나(L1) 범죄와사회(L2) 법논리학(L1) 지구적으로생각하고지역적으로실천하기(V2) 21세기동아시아사회의이해(L3) 현대한국사회의문제와해법(L2) 탈성장시대의사회와경제(L3) 법과권리(V1) 미디어활용과생활(V3) 북한의이해와통일전략(L3) 자아의이해와문학치료(L1) |
취업전략(V3) 여성과남성(L2) 스타트업과고객발굴전략(L1) 바이오디자인스타트업(L1) |
|
예술과체육 |
교양음악실기(바이올린)(V2) 교양음악실기(색소폰)(V2) 교양음악실기(첼로)(V2) 교양음악실기(클라리넷)(V2) 교양음악실기(클래식기타)(V2) 교양음악실기(피아노반주테크닉)(V2) 교양음악실기(플루트)(V2) 아카펠라(V2) 골프(V3) 농구(L2) 수상스키(L3) 요가(V3) 축구(L2) 승마(L2) 스키(L3) 탁구(L2) 댄스스포츠(L2) 스케이팅(L3) 웰니스트레이닝(V3) 연극의이해(L1) 영화의이해(L1) 애니메이션의이해(L1) 한국전통문화와미학(V2) 대중문화와삶(L1) 생활속의사진(L1) 드로잉(V3) 현대예술과테크놀로지(L3) |
실내악앙상블1,2(V2) 미술의이해(L1) 한국의문화유산(V2) 음악의이해(V1) 인간과예술(L2) 현대사회와스포츠(V1) 판타지장르와미래학(L3) 예술사와과학적시선(L1) 대중음악의역사(V1) 재즈의역사(V2) 일러스트레이션(L1) |
운동과건강(V1) 포스트모더니즘의이해(V2) 유럽의문화유산(V2) 생활속의디자인(L1) |
|
융합적사고와글쓰기(구, 언어와표현) | 융합적사고와글쓰기(L1) | |||
글로벌문화와 제2외국어 |
초급중국어1,2(V2) 독일어1(V2) 프랑스어1,2(V2) 초급일본어1,2(V2) 스페인어1(V2) 일본문화읽기(V2) 일본어듣기와쓰기(V1) 중국어듣기와쓰기(V2) 현대중국의문화트렌드(V2) 초급일본어생활한자(V1) |
중국어HSK연습(V1) 생활한문(V1) 스크린일본어(V1) 시청각중국어(V2) JLPT연습(V1) 스크린중국어(V2) 실용일본어문법(V3) 생활일본어회화(V3) 중국어커뮤니케이션(V3) 실전일본어회화(L3) 실용중국어문법(V2) 중국문화지리(V1) |
||
실용영어 |
대학영어(V1) 기초영어회화(V2) 영어회화1(V2) 기초영문법(V1) |
영어회화2(V2) 영화영어(L2) TOEIC연습1(V3) 기초영작문(V2) 드라마영어(L2) TED로배우는영어(V2) 대학영문법1(V1) 영문독해와문법(L1) 생활영어번역(L1) |
시사영어(V2) 영상영어번역(L1) OPIc연습(V3) TOEIC말하기(V3) TOEIC연습2(V3) 인문사회계영작문(V2) 아카데믹라이팅연습(V2) 유학준비영어(L3) 비지니스프레젠테이션(L3) 영미문화읽기(L2) 영어연극연습(L2) 대학영문법2(V1) |
공학영어(V1) 비즈니스영작문(L3) 영어베스트셀러읽기(L1) 영어로논문읽기(V1) |
K-MOOC |
한국영화사로보는가족(V2) 플라즈마와건강그리고생활문화(V1) 현재와과거를잇는한국문화사(V2) 4차산업혁명, 찐고수되기(L1) ICT가바꾸는미래의 법(V1) 메타버스, 찐고수되기(L1) 슬기로운가정생활, 관계놀이(L2) 디지털신기술기반신재생에너지(L1) |
|||
외국어로서의한국어 |
시사한국어(L2) 글쓰기연습(V1) 한국어텍스트읽기(L2) 대학한국어(V1) |
한국어발표와토론(V2) 논리적글쓰기(L1) 한국어표현연습(V2) 인문사회한국어(V3) 경영한국어(V3) |
||
기타 |
광운인되기(V3) 외국인학생을위한기초수학(V1) |
3D Movie Project(L3) *독일교환학생 및 독일파견예정학생 대상강좌 |
* 균형교양 학점 제외 교과목 : 서울권역e-러닝, K-MOOC영역, 외국어로서의한국어영역, 실용영어영역 전체교과목, 예술과체육영역 체육/음악/미술실기 과목, 기타과목, 1~2학점 교과목
단과대학 | 난이도 | 구분 | 학점 | 교과목명 | 개설 학기 | 이수학과 | 개설학기 | 이수학과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전자정보공과대학 | 200 | 기필 | 3 | 고급C프로그래밍및설계 | 1 | 전기 | 2 | |
100 | 기필, 기선 | 3 | 고급프로그래밍 | 1 | 로봇 | 2 | 전자, 로봇 | |
200 | 기필, 기선 | 3 | 공학수학1,2 | 1 | 전정공대, 전자, 전통, 전융, 전기 | 2 | 전정공대, 전자, 전통, 전융, 전기 | |
100 | 기선 | 3 | 기초수학및연습 | 1 | 전정공대공통 | |||
100 | 기필, 기선 | 3 | 대학물리및실험1,2 | 1 | 전정공대공통 | 2 | 전정공대공통 | |
100 | 기필, 기선 | 3 | 대학물리학1,2 | 1 | 전정공대공통 | 2 | 전정공대공통 | |
100 | 기필, 기선 | 3 | 대학수학및연습1,2 | 1 | 전정공대공통 | 2 | 전정공대공통 | |
100 | 기필, 기선 | 3 | 대학화학 | 1 | 전자, 재료 | 2 | 전자, 전기, 재료 | |
200 | 기선 | 3 | 벡터해석학및연습 | 1 | 2 | 전정공대공통 | ||
300 | 기선 | 3 | 선형대수학 | 1 | 전기, 로봇, 전융 | 2 | 전자 | |
300 | 기선 | 3 | 수치해석 | 1 | 전융 | 2 | 전통 | |
200 | 기필 | 3 | 자바프로그래밍 | 1 | 로봇 | 2 | 로봇 | |
100 | 기선 | 3 | 컴퓨터개론 | 1 | 전정공대공통 | 2 | 전정공대공통 | |
200 | 기선 | 3 | 전자재료프로그래밍 | 1 | 2 | 재료 | ||
300 | 기필, 기선 | 3 | 확률및불규칙신호론 | 1 | 전자, 전통, 전융 | 2 | ||
300 | 기선 | 3 | 확률및통계 | 1 | 2 | 로봇 | ||
소프트웨어융합대학 | 100 | 기선 | 3 | 기초수학및연습 | 1 | 소융대공통 | 2 | |
100 | 기필, 기선 | 3 | 대학수학및연습1,2 | 1 | 소융대공통 | 2 | 소융대공통 | |
200 | 기필, 기선 | 3 | 공학수학1,2 | 1 | 소융대공통 | 2 | 소융대공통 | |
200 | 기선 | 3 | 선형대수학 | 1 | 컴정 | 2 | 소프트 | |
200 | 기선 | 3 | 이산수학 | 1 | 2 | 컴정 | ||
100 | 기선 | 3 | 벡터해석학및연습 | 1 | 2 | 소융대공통 | ||
300 | 기선 | 3 | 확률및통계 | 1 | 컴정,소프트 | 2 | ||
300 | 기선 | 3 | 수치해석 | 1 | 2 | 컴정, 소프트 | ||
100 | 기필,기선 | 3 | 대학화학및실험1,2 | 1 | 소융대공통 | 2 | 소융대공통 | |
100 | 기필,기선 | 3 | 대학물리학1,2 | 1 | 소융대공통 | 2 | 소융대공통 | |
200 | 기필 | 3 | 고급C프로그래밍및설계 | 1 | 2 | 소프트 | ||
100 | 기선 | 3 | 고급C프로그래밍 | 1 | 2 | 정보융합 | ||
100 | 기선 | 3 | 통계학개론 | 1 | 정보융합 | 2 | ||
공과대학 | 200 | 기필, 기선 | 3 | 공학수학1,2 | 1 | 화공, 환경 | 2 | 화공, 건축공 |
100 | 기선 | 3 | 기초수학및연습 | 1 | 공대공통 | 2 | ||
100 | 기필 | 3 | 대학물리및실험1 | 1 | 건축공 | 2 | ||
100 | 기필, 기선 | 3 | 대학물리학1,2 | 1 | 화공 | 2 | 공대공통 | |
100 | 기필, 기선 | 3 | 대학생물및실험 | 1 | 화공, 환경 | 2 | 화공 | |
100 | 기필, 기선 | 3 | 대학수학및연습1,2 | 1 | 공대공통, 건축공 | 2 | 공대공통, 건축공 | |
100 | 기선 | 3 | 대학화학 | 1 | 건축공 | 2 | ||
100 | 기필 | 3 | 대학화학및실험1,2 | 1 | 화공, 환경 | 2 | 화공, 환경 | |
200 | 기선 | 3 | 벡터해석학및연습 | 1 | 2 | 공대공통 | ||
300 | 기선 | 3 | 수치해석 | 1 | 화공, 환경 | 2 | ||
200 | 기선 | 3 | 통계학개론 | 1 | 환경 | 2 | ||
300 | 기선 | 3 | 확률및통계 | 1 | 2 | 건축공 | ||
자연과학대학 | 100 | 기선 | 3 | 기초수학및연습 | 1 | 자연대공통 | 2 | |
100 | 기선 | 3 | 대학수학및연습1,2 | 1 | 수학, 화학, 전자바이오 | 2 | 수학, 화학, 전자바이오 | |
200 | 기선 | 3 | 벡터해석학및연습 | 1 | 2 | 자연대공통 | ||
100 | 기필, 기선 | 4 | 일반물리및실험1,2 | 1 | 화학, 전자바이오 | 2 | 화학, 전자바이오 | |
100 | 기필, 기선 | 4 | 일반화학및실험1,2 | 1 | 화학, 전자바이오 | 2 | 화학, 전자바이오 | |
100 | 기선 | 3 | 창의적아이디어발상 | 1 | 정보콘텐츠 | 2 | ||
100 | 기선 | 3 | 멀티미디어개론 | 1 | 정보콘텐츠 | |||
100 | 기선 | 3 | 현대사회와윤리 | 1 | 정보콘텐츠 | |||
100 | 기선 | 3 | 컴퓨터그래픽스1 | 1 | 2 | 정보콘텐츠 | ||
100 | 기선 | 3 | 인공지능의이해 | 1 | 2 | 정보콘텐츠 | ||
100 | 기선 | 3 | 빅데이터의이해 | 1 | 2 | 정보콘텐츠 | ||
200 | 기선 | 3 | 신기술과미래사회 | 1 | 2 | 정보콘텐츠 | ||
경영대학 | 100 | 기선 | 3 | 경영과컴퓨터 | 1 | 경영 | 2 | 경영 |
100 | 기선 | 3 | 경영통계 | 1 | 경영 | 2 | 경영 |